반가워, 노동절! 🖐️🌈

2026-05-04
조회수 143

“커피 한 잔 받아도 되죠?” 바쁘게 오가던 분들이 잠시 발걸음을 멈추고 웃으며 말을 건넵니다. 

지난 4월 30일, 노동절을 하루 앞두고 영등포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노동권익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반가워, 노동절! : 우리는 모두 노동자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일하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 응원을 보내는 자리였습니다. 

현장에는 커피트럭이 먼저 눈에 띄었습니다. “일하다가 딱 필요했는데 잘 왔네요”라며 커피를 받아가시는 분들, 잠깐 쉬어가며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들이 이어졌습니다. 이날 준비한 300잔의 커피는 빠르게 나눠졌습니다. 

퀴즈 부스와 노동 한마디 부스는 영등포 청소년노동인권교육활동가 모임 꿈틀에서 운영해주셨습니다. 포스트잇에 짧은 메시지를 적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오늘도 무사히”, “덜 힘들었으면 좋겠다” 같은 글들이 하나둘 붙으며 작은 판넬이 금세 채워졌습니다. 

이번 캠페인에는 여러 기관도 함께했습니다. 고용노동부 서울고용노동남부지청은 정책 안내와 함께 쿨토시를 나눴고, 서울특별시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서남본부는 포토부스와 OX퀴즈로 지나가는 시민들의 발걸음을 붙잡았습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에서는 청소노동자 권리찾기 캠페인을 진행하며 현장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서로 다른 일을 하는 사람들이 같은 공간에서 “우리는 모두 노동자”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나눈 하루였습니다. 앞으로도 영등포구노동자종합지원센터는 일하는 사람들이 잠시라도 숨을 고르고, 자신의 권리를 떠올릴 수 있는 자리를 계속 만들어가겠습니다.

이날 함께해주신 모든 노동자분들, 그리고 이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마음과 애정을 쏟아주신 단체와 기관들에 감사드립니다.

69fc7ecdd70a1.jpeg

90712c10ce2f1.jpegeb21bb941009a.jpegcb1d3060d4409.pngcfc2ef575b34e.png